-
노인복지관 간호사의 주요 사업은? - 기능회복 1편간호사의 각종 지식 2024. 3. 6. 11:28반응형
앞서 쓴 글에서 말씀드렸듯이, 복지관마다 간호사들이 하는 사업은 다를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노인복지관 기능회복사업은 무엇인가요?
먼저, 기능회복사업이란 신체노화에 따른 질병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사회 노인들에게 물리치료와 재활 프로그램으로 웰빙 시스템을 구축하여 노인들의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 기능을 향상하도록 하고, 어르신들의 기능회복 및 건강을 관리함으로써 활동적이며 건강한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복지관에 따라 기능회복사업을 물리치료사 또는 작업치료사만 담당하는 경우가 있고 저처럼 간호사와 물리치료사가 같이 담당하는 곳도 있습니다. 또한 촉탁의를 고용하여 물리치료사가 의사의 처방을 받은 이후 전기치료를 시행하는 곳도 있습니다. 기관에 따라 진료비를 받는 곳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초진일 경우 촉탁의의 진단 후 예약제로 이용하게 되며 물리치료로는 온열치료, 전기치료, 적외선 치료, 초욕치료, 공기압 치료, 발반사 치료, 안마의자, 골반치료, 수치료 등 물리치료를 통한 통증완화 및 신체적 기능 회복 증진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복지관의 물리치료사는 노르딕 워킹, 밴드 운동 등 다양한 실내,외 걷기 활동, 운동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노르딕 워킹은 노르딕 스키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걷기 방법으로 '폴 워킹(pole walking)이라고도 합니다. 스틱을 이용해 걷는 것으로, 필란드 스키 선수들이 여름에도 몸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개발한 운동법입니다. 또한 한방의료서비스를 진행하는 곳도 있습니다.
기능회복서비스 중 한방의료서비스는 무엇인가요?
복지관은 기본적으로 지역사회 내 자원과 연계하여 이루어지는 서비스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교육과 한방의료서비스가 그러합니다. 새로운 자원을 발굴해내고, 연계하여 복지관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복지관과 협약 되어 있는 대학교 또는 병원과 함께 한방의료서비스를 진행합니다. 서울의 경우 서울 내 한방병원 등, 경기도의 경우 경기도의료원, 경기 지역 내 위치한 한의학과가 있는 대학교 등과 연계를 진행합니다. 이 모든 서비스는 복지관에 회원 등록 후 이용하는 어르신들이라면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주로 한방의료서비스를 하게 되면 초진(혈압, 혈당, 당화혈색소 측정 등), 한의사와의 대면 진료(진맥, 문진 등) 후에 필요 시에 침, 뜸, 약재처방이 진행됩니다. 병원에 방문하기 어려운 노인분들 또는 불편한 곳이 있지만 병원에 갈 정도까지는 아니다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오십니다. 한방의료서비스를 통해 어르신들의 병원 접근률을 높이고, 자가건강관리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노인의 만성질환 및 질병 유병률을 낮추기 위함이 목적입니다. 또한 한방의료서비스만 시행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복지관마다 또 양방 진료 또한 시행하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주로 양방진료의 경우 수급자를 제외한 저소득 및 차상위 계층 대상으로 의료혜택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부분을 우선순위로 정하여 생활만족도를 증진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습니다.
기능회복서비스 중 다른 것들은 무엇이 있나요?
제가 다니는 복지관 같은 경우는 물리치료사 선생님과 같이 기능회복사업을 공동 담당하고 있습니다. 간호사의 경우 어르신들에게 자가 혈압, 혈당 측정법을 알려드리고 이를 토대로 건강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건강상담을 진행하면서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의 종류, 복용방법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계시는지, 중복으로 드신다거나 약을 빼먹고 드시지는 않는지, 현재 컨디션과 아픈 곳에 대해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정서적인 부분도 함께 얘기를 나눕니다. 복지관에 근무하면서 느끼는 점은 어르신들께서 본인들의 약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본인 임의로 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주기적으로 건강상담을 통해 어르신들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노인이 되면서 우울감의 정도 또한 늘어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정서적으로 상담을 원하는 분들이 계실 때 정서적인 상담을 진행하고, 추후 주기적인 상담이 필요한 경우 복지관 내 상담사 선생님과 연계하여 개인 상담 또는 집단 상담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주변 가까운 지인들이 돌아가시는 경우, 또 은퇴하고 오는 상실감 등으로 인해 정서적인 변화가 많이 일어납니다. 이를 관리하지 않으면 노인 우울증이 오게 되고, 또한 우울증은 치매 발병률에도 꽤나 큰 영향을 끼칩니다. 따라서 정신, 신체적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사업이 기능회복사업입니다.
반응형'간호사의 각종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인성 질환은 무엇이 있을까요? (0) 2024.03.07 간호사가 알려주는 노인의 올바른 약 복용법 (1) 2024.03.07 2024 치매정책 사업안내 지침 개정 배포! (0) 2024.03.05 노인복지관 간호사의 주요 사업은? - 건강증진 1편 (0) 2024.03.04 노인복지관 간호사의 주요 사업은? - 치매예방 5편 (2) 2024.03.02